'2017 아스타나 엑스포' 연계사업으로, CIS 국가 내 최대 쇼핑몰인 메가센터에 6월 11일~7월 23일(43일간) '프리미엄 코리아 팝업스토어'를 운영함. 해당 기간 중 팝업스토어를 방문객 5만6000여 명 중 한국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3275명을 대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를 했습니다.
해외에서 43일간에 걸쳐 한국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32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해당 설문조사 결과가 현지 시장 진출에 관심있는 우리 기업이 현지인들의 소비성향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효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017 아스타나 팝업스토어(Korea Pop-up
Store in Astana) ㅇ 기간: 2017년 6월 11일(일)~7월 23일(일) ㅇ 장소: 엑스포 부지 메가 실크웨이* 로비 광장 400S/M * 판매, 전시홍보, 프로모션 이벤트 등 기능 zone별 '프리미엄' 구조물 조성 ㅇ 참가규모 - (국내 기업) 화장품, 뷰티, 패션 등 소비재 관련 기업 95개사 - (바이어) 카자흐스탄 바이어 91개사, 인근국 바이어 25개사 |
□ (한국 제품 구매 소비자) 20~30대 여성 비율이 88.8%로 월등히 많았습니다.
조사 기간에 설문에 응한 한국 제품 구입 소비자들 3275명 중 여성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은 88.8%(2908명)를 기록했으며, 그중20~30대의 비율이 41.7%인 1367명으로 나타남에 따라 통계적으로 젊은 층의 한국 제품 구매 비율이 확연히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 (월 평균 소득수준) 소비자 84.4%가 1000달러 이하 소득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 한국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월 평균 소득수준을 살펴보면, 구매 소비자의 절반이 넘는 51.95%(1690명)가 500달러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음. 500~1000달러는 32.46%(1056명), 1000~1500달러는 11.4%(359명)로 나타납니다.
1500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고소득자도 4.5%인 것으로 나타나 한국 제품의 타깃은 월 소득 수준 1000달러 이하의 소득층에 맞춰 가격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시장으로 나타납니다..
□ (홍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취득이 제일 높고, 라디오 광고는 제일 낮아
'프리미엄 코리아 팝업 스토어' 오픈 소식을 접하게 된 경로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알았다는 응답이 30.3%로 가장 많았음. 뒤이어 지인으로부터 들었다가 23.6%로 2위, 블로그 3.57% 3위, 라디오 광고 1.86% 4위 순으로 나타납니다.
기타 응답으로는 메가 쇼핑몰과 아스타나 엑스포 관람차 왔다가 우연히 알게 됐다가 43.5%로 나타남에 따라 팝업스토어 오픈 장소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 (방문 목적) 한국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61.4%로 가장 높아
‘팝업 스토어’를 방문한 목적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한국제품 구매자의 61.4%(2,008명)가 단지 한국제품에 대한 호기심이라고 응답했으며, 한국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방문한 소비자는 40.7%인 1,332명을 기록해씁니다.